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과 하지정맥류에 안 좋은 운동

하지정맥류가 있으신 분들은 잘못된 운동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과 좋지 않은 운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누워서 자전거타기, 걷기, 수영 

 하지정맥류라고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혈액순환이 더욱 악화되어 하지정맥류가 더 빨리 진행될 수 있다. 적절한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돕는 것은 하지정맥류라면 오히려 꼭 해야 할 일인데. 그 예로는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는 운동, 누워서 자전거 타기, 가볍게 걷기, 수영 등이 있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면 인위적으로 다리의 위치를 올려주어 혈액순환을 돕게 되는데, 누워서 자전거를 타는 듯이 다리를 돌리는 동작이 효과가 좋다. 또한 가볍게 산책하는 것도 혈관에 무리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한다면 긍정적이며, 수영도 그러한 운동 중 한 가지이다. 이러한 운동은 정맥혈이 잘 순환하도록 돕는 것과 동시에 정맥벽도 강화해주어 도움이 된다.



하지정맥류에 좋지 않은 운동



등산, 농구, 달리기 

종아리 판막이 제 기능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장딴지의 근육이 운동할 때 혈액순환도 제대로 이루어져서 오히려 운동이 혈액순환을 돕는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만, 하지정맥류에는 종아리 판막들이 기능이 저하되면서 더욱 역류가 잘 발생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혈액순환을 돕는 운동들이 결과적으로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혈액이 정맥으로 쏠리게 하는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증상이 더 심각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 과도한 등산이나, 농구, 달리기와 같은 운동은 하지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는 운동들로 주의를 요한다. 이렇다 보니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운동을 삼가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이 많이 퍼졌다. 하지만 종아리에 과도한 압력을 주지 않는 한도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은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도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스포츠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운동들이 있는데요.

아래 나오는 운동들을 평소에 잘 실천하셔서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시키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주기적으로 한번씩 앉거나 누워서 다리를 골반부위보다 높게 올리기

2. 서 있을 경우 혈류 순환이 잘되도록 발끝을 올리고 내리는 운동하기

3.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할 경우는 가능한 자주 발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고. 자주 일어서서 걷기

4. 격렬한 활동을 해야 할 경우 자주 찬 물로 다리를 차갑게 유지하기

5. 밤에 잘 때나 낮에 누워서 쉴 경우 다리를 약간 올려놓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