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법무사비용 얼마나될까?

 

개인회생제도는 성실한 채무자를 위한 법률로, 지난 2006년 04월 01일 부터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 4편에 의거하여 시행중에 있습니다.

 

1997년 발생했던 금융외환위기 당시 카드채무로 인한 신용불량자가 대거 양산되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인식하였고. 2002년 신용회복위원회의 출범과 함께 통합도산법 '개인채무자회생법(안)'을 제도의 배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담보부 채무 10억원 미만, 무담보 채무 5억원 미만인 성실한 채무자에 5년간 최저생계비를 보장하여 일정금액을 변제하고, 잔여채무에 대해 면책결정을 받을 수 있는 개인회생제도의 법무사 수임비용을 알아보고 믿을 수 있는 법률사무소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개인회생제도는?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제도의 목적과 신청방법, 자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월 평균소득에서 최저생계비를 제한 가용소득을 최장 5년간 변제하는 것 만으로 잔여채무에 대해서 100%탕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기에 감당할 수 없는 채무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유용한 법률이라 할 수 있지요.

 

 

앞서 개인회생의 도입배경과 개략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만, 구체적인 신청방법과 자격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해 제도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관계로 간략히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회생법무사비용 얼마나 들까?


법무사비용은 개인회생 신청절차를 대행 시 발생하는 수임료를 이야기하며, 법률사무소 대행을 법원에서는 반드시 강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제도의 특성상 지속가능한 소득이 있는 개인의 채무자를 기본자격으로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바쁘게 직장생활을 하며 본 제도의 신청을 진행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움이 있지요.

 

 

특히 직접 대면하기 까다로운 채무자와의 대면을 통해 부채증명서를 발급해야하는 어려움과 함께. 채권추심 및 압류등의 급박한 상황에 처해 계시다면 정상적으로 서류를 준비하고 제출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어렵사리 준비한 서류가 내용부족으로 반려되거나 보정명령이 떨어질 경우 이를 적시에 대비하고 재요청하기가 어렵습니다.

 

개인회생 제도 역시 법률적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기에 사용되는 법률용어 역시 일반적이지 않으며. 변제계획안 작성의 경험이 부족할 시에는 각 지방법원의 특성에 따라 반려 또는 월변제금이 상승하는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을 안정적이고 확실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개인회생법무사와 변호사가 있는 법률사무소라 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수임비용을 안내하기에 앞서 실제 개인신청시 소요되는 절차의 실비용을 살펴보면 크게는 인지대와 송달료로 구분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회생 개인접수시 발생하는 실비용
 · 인지대 : 30,000원
 · 송달료 : 
   - 기본 3,020원 × 10회 = 30,200원
   - 추가 채권자 1인당 3,020원 × 3회 = 9,060원

 

즉, 채권자가 10인인 개인채무자가 개인회생 신청시 발생하는 비용은 인지대 30,000원과 기본송달료 30,200원 10명의 채권자에 3회씩 발송하는 추가송달료 90,600원을 합산하여 총 150,800원이 발생합니다.

 

이 실비용 외에 서류대행 및 절차의 진행대행 비용을 통합하여 법무사 및 변호사 사무소에서 요청하는 수임료는 평균 150만원에서 200만원 사이로. 법무사의 경우 변호사의 경유증표를 첨부하지 않고 변론을 할 수 없기에 평균수임료 기준 70%의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실적인 판단에서 수도권 지역 외 법무사사무소의 대행사기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값싼 비용의 수임을 미끼로 추후 추가요금을 과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실상 유사한 비용 또는 그 이상의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절차진행의 안정성과 신속성을 고려하신다면 인생을 좌우하는 법률제도의 신청인 만큼 처음부터 믿고 맡길 수 있는 법률사무소의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믿을 수 있는 법률사무소 추천


추천드릴 수 있는 법률사무소는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위치한 문정법률사무소가 운영하고 있는 크레딧닥터입니다. 크레딧닥터는 개인회생이 시작된 지난 2006년 부터 다년간의 경험과 높은 개시율로 서초동에서도 인정받는 법률사무소로 변호사 사무소임에도 비교적 낮은 수임료와 각 지방법원에 맞는 맞춤형 서류작성으로 월변제금이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개인회생 신청과 관련한 자격요건 확인은 물론, 전반적인 신청방법과 절차를 무료로 상담받으실 수 있으니 극심한 채권추심과 급여압류의 상태라 하신다면 지체없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파산 무료상담센터 바로가기

 

 

 

 

 

 

,